2014년 6월 17일 화요일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칼 필레머 지음    박여진 옮김

숱하게 많이 공감을 하면서 읽었다.
삶에 있어서 실전적인 교훈들을 많이 보게 되었다.
다행이도 인생의 중반기에 서 있는 나의 견해와 일치되는 것이 많아서 좋았다. 내가 늙은 것인가? ㅎ
앞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할 것 같은 조언들이 있어서 좋았다.

여덟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의 끝에는 그 장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타이틀 들만을 옮겨본다. 이 책을 읽은 사람들에게는 이것만으로도 족히 생각에 잠길수 있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궁금증만 생길지도 모르겠다.

행복한 결혼을 위한 5가지 조언
비슷한 사람과 결혼하라/ 설렘보다 우정을 믿어라/ 결혼은 반반씩 내놓는 것이 아니다/ 대화는 두 사람을 이어주는 길이다/ 배우자와만이 아니라 결혼과도 '결혼'한 것이다

만족스러운 직업을 찾기 위한 5가지 조언
내적인 보상을 주는 직업을 찾아라/ 포기하지 마라! 평생 해야 할 일이다/나쁜 직업도 최대한 활용하라/ 인간관계가 전부다/ 자율성을 추구하라

양육을 위한 5가지 조언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라/ 깨물면 유독 아픈 손가락, 드러내지는 마라/ 몸의 멍은 지워지지만 가슴의 멍은 평생 남는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관계의 균열만은 피하라/ 자녀와의 관게는 '평생의 관점'에서 보라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한 5가지 조언
나이 먹는 것은 생각보다 괜찮은 일이다/ 100년을 써야 할지도 모른다! 몸을 아껴라/ 아직 오지도 않은 죽음을 미리 걱정하지 마라/ 관계의 끈을 놓지 마라/ 노후의 거처를 계획해두라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
정직하라/ 기회가 묻거든'네!'하고 대답하라/ 더 많이 여행하라/ 배우자를 고를 때는 신중 또 신중하라/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로 지금 하라

인생의 현자처럼 살기 위한 5가지 조언
시간은 삶의 본질이다/ 행복은 조건이 아니라 선택이다/ 걱정은 시간을 독살한다/ 오늘 하루에만 집중하라/ 빋음을 가져라

저자는 나이든 사람들과 이야기 할 기회가 있으면, 그리고 그들과의 대화에서 지혜를 얻고 싶다면 다음의 열가지 질문을 그들에게 하라고 권하고 있다.
나는 생각한다. "내가 나이들어 이 열가지 질문을 받는다면 뭐라고 답하고 있을까?"

1. 평생을 살아오면서 얻은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입니까?
2. 서른 즈음을 보내면서 제가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3.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거기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이 과연 있을까요?
4. 어떤 이들은 힘겹고 고통스러운 일을 경험하면서 중요한 교훈을 배웠다고 하던데, 정말 그런가요? 만약 그렇다면 거기서 배운 점을 한 가지만 말씀해주시겠습니까?
5.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삶의 가치나 원칙들이 있습니까?
6. 백년해로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7. 결혼을 하고 생활을 하면서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합니까?
8. 아이를 키우면서 반드시 피해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9. 인생에 특별한 전환점이 있었나요? 그렇다면 삶의 궤도를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바꾼 사건은 무엇입니까?
10. 건강에 관해 깨달은 교훈들이 있나요? 나이가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